2016년 1월 18일 월요일

제나라 15. 멸망


15. 고구려 유민의 왕국 낙양 장악… 부하 배신으로 몰락

이납은 사고·사도·사현·사지의 네 아들을 뒀다.
792년 이납이 세상을 뜨자 왕의 지위는 아들 이사고에게 세습됐다.
당 황제는 이정기·이납 부자의 두려움을 잊지 못하고 있었다.
당은 이납 때와 달리 이사고의 왕위를 인정해 줄 수밖에 없었다.

이사고는 제나라에서 생산되는 소금을 이용해 막대한 부를 쌓았다.
그 역시 이정기와 이납처럼 황제 못지않은 막강한 권력을 누렸던 것 같다.
이에 관해 역사책 신당서는 흥미로운 에피소드를 전하고 있다.

“덕종 황제가 승하했을 때의 일이다. 이사고는 조문 사절을 보내지도 않고 국상을 치르는 것도 거부했다.
그는 어수선한 틈을 타 당을 공격, 양주를 점령하려 했다.
이를 알게 된 강성 절도사 이원소가 이사고를 (문상에) 초대하자,
이사고는 수하의 장군들을 불러모아 ‘원소가 흉계를 꾸며 나를 유인하려 한다’고 성토한 뒤, 군사를 일으켜 치려 했다.
그러자 새 황제 순종이 이사고를 말렸다.”

조정은 이사고를 달래기 위해 ‘검교사도’란 관직을 내리고 ‘시중’에 봉했다.
그런 이사고 역시 부친과 마찬가지로 악성종양으로 고생하다 806년에 세상을 떴다.
그가 언제 태어나서 몇살에 죽었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조정은 그가 죽은 뒤 ‘태부’의 지위를 추증했다. 태부는 삼공에 해당하는 최고위직이었다.
하지만 제나라 임금 이사고가 태부라는 당의 벼슬을 우습게 여겼음은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이사고가 세상을 뜨자, 왕위는 이복동생 이사도에게 이어진다.
이사도는 이사고의 죽음을 조정에 알리지도 않은 채, 독자적으로 취임식을 갖고 제나라의 3대 왕으로 등극한다.

물자 보관소 ‘하음’ 불태워

이사도는 적극적인 성품을 지녔던 듯하다.
선대의 유업을 이루고자 결심한 그는 일종의 게릴라 부대를 조직, 815년 낙양을 공습했다.

이사도는 낙양의 물자 보관소인 ‘하음’을 공략했다.
당시 하음에 있던 창고의 수는 무려 150만개. 저장돼 있던 군량미만 400만가마에 달했던 것으로 전한다.
제나라의 게릴라 부대는 하음의 곡식창고를 모조리 부순 뒤 불태워버리고, 회하와 낙양을 잇는 다리인 건능교를 파괴시켰다.

게릴라전에 능했던 이사도는 낙양 시내 곳곳에 사저를 짓고는 아예 군 부대를 상주시키고, 병력을 양성하기 시작했다.
뿐만 아니었다. 제나라 정벌을 주장했던 재상 무원형에게 자객을 보내 그를 암살해버린 것이었다.
황제는 어쩔 줄을 몰라 했다. 제나라의 게릴라 부대는 말 그대로 눈엣가시였다.

조정은 낙양 유수 여원응에게 제나라의 게릴라 부대를 제압하라는 명을 내렸다.
황제의 명령을 받은 여원응은 군사를 이끌고 낙양의 제나라 기지를 포위했다. 하지만 그뿐이었다.
황제의 부대는 고구려인의 피를 가진 제나라 병사들의 용맹을 두려워하고 있었다.
당나라 병사들은 반나절이 지나도록 공격을 하지 못하다, 결국 뿔뿔이 흩어지고 말았다.

이사도의 게릴라전은 이후 4년 간 수시로 펼쳐졌다.
황제 헌종은 행정수도 낙양에 발을 딛지 못했다.
기록은 “황제가 (다급한 나머지) 신라에 원군 파병을 요청했다”고 전하고 있다.
강한 것은 부러지는 법일까? 황제보다 강했던 ‘제왕’ 이사도의 목숨은 그다지 길지 못했다.
원인은 도지병마사 유오였다.
도지병마사란 제나라 군대의 총사령관에 해당하는 직책.
유오가 반란을 꾸민다는 정보를 입수한 이사도는 사실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그를 수도 운주로 불러들였다.

유오는 왕을 알현한 자리에서 “보여드릴 것이 있다”며 접근, 이사도와 그의 아들을 살해한 뒤 목을 잘라 당 조정에 보냈다.
황제는 뛸 듯이 기뻐했다. 당서의 기록은 “조정이 3일 밤낮으로 잔치를 벌였다”고 전하고 있다.

제나라의 멸망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